본문 바로가기
알고보면 좋은지식

방송통신대학교 vs 한양사이버대학교 후기!

by 흙성 2021. 4.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흙성입니다!

저는 스무살 부터 일을 해서 대학교를 다니지 않았었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나면서 점점 대학교를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오래전 부터 생각은 했었지만, 대학을 다녀서 무엇을 하겠다 가 아니라, 대학교 졸업증이 필요 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었거든요.

요즘 젊은 분들이나 친구들, 동생들 모두 대학교 졸업을 해서 사회생활에는 그렇게 필요없다고는 하지만, 고졸인 저로써는 보이지 않는 벽이 있는 것을
직접 느끼는 경우가 많았었어요.

그래서 지난 5년 전 쯤 방송통신대학교 이야기를 듣고서 합격하여 수강을 했었었는데요, 고등학교 졸업 후 공부라니 쉽지 않더라구요. ㅠㅠ
그렇게 한 학기를 날려 먹은 뒤, 2학기가 되고, 또 날려 먹고, 마지막으로 열심히 하자고 해서 작년 2020년 2학년 1학기가 되었지만, 역시 날려 먹었어요.

날려 먹는 다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1. 공부를 정말 안했습니다.
2. 방통대의 경우 기말고사는 지정된 날짜에 지정된 장소에서 시험을 봐야해요! 방문을 못하는 순간 날려먹습니다.. (기말고사 점수가 제일 크니까요)

그리고 작년 2020년에는

시험시 방문할 필요가 없는 사이버대학교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이버대학교가 있었는데요.
(ex 서울사이버대, 서울디지털대, 고려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 경희사이버대, 한국외국어사이버대, 세종사이버대 등 실제로 같은 대학교 이름을 한 대학도 있고,
사이버 혹은 디지털로 이름이 된 학교들도 많습니다)

제가 선택한 사이버대학교는 “한양사이버대학교” 였습니다.

많은 비교와 고민 끝에 지원을 하여 합격을 해서 지금까지 매일 수강을 하고있어요!

중간고사도 마침 끝나서 방통대와 사이버대의 차이점을 직접 느껴본 저로써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학비
방통대 - 30만원대 후반 입니다. 이 결제는 작년 2020년 기준이고, 물론 학과마다는 다를 수 있습니다.

2020년 1학기 방통대 납부


한양사이버대 - 100만원 정도 하였습니다. 각종 장학금 지원 혜택이 있었는데요, 저는 직장인 20%할인을 받아서 납부를 했습니다.

2021. 한양사이버대 1학기 납부금



*역시 전공마다 금액은 다를 수 있습니다. 금액이 두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금액이 너무 차이가 나서 방통대의 경우 저는 영어영문학과를 선택했는데, 선택이유는
영어 학원보다 저렴해서 선택을 했었고, 학원 다니는것으로 치자 하고 부담없이 다녔지만, 한양사이버대의 경우 직장인도 한 학기에 백만원 이상의 금액을 제가 직접 지불해야 하니 고민이 많이되면서
다행히 국가장학금이 된다고해서 신청을 하였습니다*

또, 방통대의 경우 기본 학비에 과목이 전부 정해져 있는 반면에, 한양사이버대의 경우 기본 학점 12학점 으로만 되어있어서 추가로 학점을 취득하시려면
1학점당 8만원 (3학점 기준 24만원 1과목)을 추가로 결제를 하여야 합니다.

저는 빨리 졸업을 하고싶어서
2과목을 추가로 더 등록을 하였고, 추가금액도 납부를 하였습니다. 이 금액 역시 20%할인 받은 금액입니다

2021, 1학기 한양사이버대 추가 과목 납부




2. 수업의 선택사항

위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방통대는 기본적으로 수강 과목들이 선택이 되어있습니다. 알아보면 과목을 바꿔서도 수강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저는 그냥 다녔었습니다.

한양사이버대의 경우에는 전공과목과 교양과목이 나누어져 있어서 졸업 전에 자유롭게 수강 가능하여 직접 선택하여 여러 강의를 맛본 후 선택할 수 있어서 만족했습니다.

3. 전공서적

방통대 - 방통대의 경우 전공 서적과 워크북이 한 세트로 있어서 구매를 하였었는데요,
한양사이버대 의 경우 과목중에 교과서가 없는 과목이 있어서 수업내용을 프린트를 한다거나 노트에 정리를 해서, 강의를 반복수강해서 공부를 해야했습니다.

4.수업의 퀄리티
*개인 견해이긴 한데, 많은 분들이 같이 말씀해주실....*

방통대 - 언제 촬영했는지 몰라요... (매년 수업 강의를 촬영하지 않는 것같았습니다, 내용과 강의 동영상이 시간이 지난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한양사이버대 - 방통대와 비교 했을때는 거의 최근에 만들어진 느낌이었습니다. (과목마다 대학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5. 시험!

방통대 - 과제도 있지만, 출석 수업과 출석시험이 있습니다.

이게 가장 중요 했는데요, 과제는 상관이 없지만,

출석 수업이라고 3~4월에 있습니다. 중간고사 정도로 보시면 될 것같아요, 과목마다는 상이하고, 출석수업, 시험 불가시 대체시험으로 전환 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기로, 출석 수업과 출석 시험이 훨~~씬 좋다고 하십니다.

나중에 출석 수업, 출석 시험을 못하는 분들은
기말 고사 바로 전 주에 대체시험 이라고 보는데요,
시험의 범위인 챕터가 더 커지고, 출석수업을 방문하시면 촬영한 강의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기말고사 가 있는데요, 위에서 한번 말씀 드렸던 것과 같이, 지정된 장소와 지정된 시간에 시험을 봐야합니다.
보통 주말에 보는데, 저는 일요일에만 봤었던 것같아요. ! (기말고사, 대체시험 전부 일요일이었습니다)

주말에 쉬시는 직장인분들은 많으시겠지만, 저는 판매업이라서 주말에 쉬는게 눈치가 많이 보여서... (변명이고 공부를 안했어요)

한양사이버대 - 역시 과제도 있구요! 시험은 온라인 시험으로 지정된 시간에 수강 과목마다 학생들이 다같이 보는거예요!
물론 이 시험이 안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다른 대체로도 할 수 있는게 있다고합니다.

보통은 퇴근시간인 져녁 8~10시까지에 있는것 같더라구요. 과목마다 겹치지 않게 설정이 되어있구요.

저는 이번 중간고사 시험은 직장에는 겹치지 않았지만, 기말고사에 일요일 3시 시험과 7시 시험은 일을 하다가 시험을 봐야할 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한양사이버대 시험이 더 어려웠던 것같아요. 오픈북 형식이라 그런지, 생각을 못했던 주관식 문제들이 출시가 되었는데, 한두문제가 아니어서 맨붕이었습니다.
(공부를 안해서 찍으려고 했는데 찍지도 못했어요 ^^)

6. 잔소리

이건 무슨 말인가 하면

방통대의 경우

방통대의 경우 한 학기의 문자가 이만큼이 오지만

방통대의 경우에는 이렇게 사이트 내에서 확인을 일일이 직접 해야 했지만,




한양사이버대 지금 4월 까지 온 문자양


한양사이버대의 경우 과제는 왜 안냈냐 이과목 수강 왜 안했냐 등등 학교 뿐만이 아니라 돈냈으면 수강해라

이렇게 잔소리도 해줍니다. (*한양사이버대의 경우 매주 1차시 수업이 공개되며 2주이내 수강을 안하면 지각처리가 됩니다!!)

저도 몰랐다가 과제가 있는지도 몰랐다가 문자와서 알았던 경우도 있었어요, 과.목.마.다 문자 보내주시더라구요 ^^

7. 강의매체

기본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하고있지만, 컴퓨터가 없는 경우 핸드폰 태블릿으로도 강의는 모두 수강 가능했습니다!

다만, 한양사이버대의 경우 시험은 무조건 컴퓨터로 봐야하기때문에 시험은 컴퓨터가 필수입니다.




이렇게 제가 직접 다녀보면서 느꼈던 점을 적어보았는데요,

뭔가 부족한 것 같으면서도.. 무엇인가가 생각이 나지않네요.!

요약을 해보면요
1. 학비는 방통대가 엄청 저렴하다
2. 방통대 시험은 직접 가야합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시험이 온라인!!!!!!!
3. 수강퀄리티는 학비... 차이만큼...... 사이버대가 좋았
4. 수강신청은 사이버대 내맘대로 선택가능
5. 방통대는 솔직히 저렴해서 공부 안했는데, 사이버대는 공부 열심히 하게된다 ^^ 내돈이라서
(아직 국장 문자안와서 손떨린다)


*이 포스팅은 저작권법으로 무단 배포, 수정 불펌시 보호를 받으며 고소할 수있음*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